광고

[공간정보 특집] 사람과 공간을 이어주는 첨단기술의 향연, '2019스마트국토엑스포'

국토매일이 주목한 12개 업체 이모저모

가 -가 +sns공유 더보기

장병극 기자
기사입력 2019-08-08 [16:42]

[국토매일-장병극 기자] "공간정보의 연결과 융합, 스마트한 미래를 열다" 공간정보 산업계의 축제인 '제12회 스마트국토엑스포'가 지난 7일(수)부터 서울 코엑스 3층 전시관 및 오디토리엄에서 개막되었다. 오는 9일까지 3일간 열리는 이번 전시회에는 총  86개사가 참가했다.  국토매일은 이번 전시회에서 눈여겨 볼 업체 12곳을 선정해 소개한다.(가나다순)

 

▲ (주)동원측량콘설탄트     © 국토매일

 

㈜동원측량콘설탄트 : 1994년 설립, 오직 첨단측량기술 보급에 매진해 온 측량전문가 그룹이다. ㈜동원측량콘설탄트가 선보인 HERON 모바일 라이다는 GPS없이 라이다와 IMU 데이터만으로 3차원 지형 측량이 가능한 SLAM 기술 기반의 모바일 라이다 시스템이다. 소형·경량화되어 휴대성이 용이하며, △신속한 지형측량 △터널 및 각종 지하공간 측량 △산림측량 △건축BIM 측량 등에 적용할 수 있다. 또한 실시간 지형변화 감지기능을 이용한 측량을 통해 시설물 위치 변형 모니터링 및 재고관리, BIM 시공 관리에 유리하다.

 

▲ (주)라이카지오시스템     © 국토매일

 

㈜라이카지오시스템 : 전 세계 120여개 국가, 21개 지사와 100여개 이상의 협력업체를 갖고 있으며, 2700명 이상의 직원으로 구성된 세계적 측량 시스템 제조회사이다. 200년 동안의 측량 및 공간정보에 대한 축적된 기술로 GPS, Network 시스템, Total Station, 항공 라이다 스캐너, 지상라이다 스캐너, 항공 카메라, 무인항공기 등 첨단 측량 및 계측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주)리벤씨 박일수 대표(좌)    © 국토매일

 

㈜리벤씨 : 해상·육상 측량용 센서를 공급하기 위해 2012년 미국에서 설립, 2017년 부산에 한국사무소를 오픈했다. 금번 전시회에서 Teledyne Optech사의 장거리 레이저 스캐너인 Polaris를 한국에 처음 소개하며, 모바일 맵핑 시스템(MMS)인 Maverick을 비롯한 관련 장비도 선보였다. Teledyne Optech사의 Polaris는 소형지만 강력한 3D레이저 스캐너로 육상뿐만 아니라 특히, 해양 측량에 용이한 장점이 있다. 금번에 국내 출시를 기념해 한달 간 특별 할인행사를 진행 중이며, 제품 공급 확대를 위한 판매대리점도 모집하고 있다.

 

▲ (주)아이지아이에스 이호동 대표(우)     © 국토매일

 

㈜아이지아이에스 : iGIS솔루션은 지리정보 편집과 분석, 3D모델링이 가능한 상업용 프로그램이며, Vector Data에 대한 빅데이터 처리, 공간자료 편집(Edit), 구조화  편집이 편리하도록 구성되어진 전문 GIS Tool이다. 또한, iGIS-Forest는 산림업무에 최적화된 시스템 구축으로 산림공간정보에 대한 편집, 분석, 3D모델링잉 가능한 전문 산림 GIS 솔루션이다. iGIS-Drone은 드론의 사진, 동영상 촬영 및 경로 비행에 대해 사용자가 편리하게 컨트롤 할 수 있는 사용자 중심 드론 컨트롤 앱이다. iGIS-Mobile 현장조사시스템(안드로이드)는 수치지도제작과 관련한 현장 업무 지도 기반의 모바일 앱을 통해 조사·편집이 편리한 솔루션이다. (관련기사 하단 참조)

 

▲ (주)에스아이아이에스 김문규 대표이사     © 국토매일

 

㈜에스아이아이에스  : 아리랑 위성 2호, 3호, 3A호, 5호 위성영상을 판매하는 기업이다. 초고해상도 광학 영상과 SAR 영상을 전 세계 120여개 리셀러를 통해 제공하여 원격탐사 및 지구 관측 분야에 기여하고 있다. KOMPSAT 위성영상은 지도제작, 농업, 재난 재해 관측과 같은 원격 탐사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 (주)이지스 김성호 대표   © 국토매일

 

㈜이지스 : 3D GIS분야의 독자기술로 개발한 엔진을 기반으로 각 제품별 GS인증과 특허를 획득한 XDWORLD제품군을 다양한 GIS분야에 접목해 소방방재분야 및 국토해양 개발분야, 도시공간정보 활용분야 등에 있어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 (주)에스피에이치     © 국토매일

 

㈜에스피에이치 : “사람 간의 공간, 공간 속의 사람. 그 이야기를 담아냅니다.” ㈜SPH는 SuperMap의 한국지사로써 공간정보 기반의 솔루션 공급과 개발, GIS S/W 판매 및 컨설팅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이다. 삼성전자, LG전자, 현대를 비롯한 대기업과 네이버, 카카오와 같은 IT기업 등 국내외 150여개 이상의 기업과 사업을 진행하면서 축적된 노하우와 GIS 솔루션 개발 경험 등을 가지고 있다. 한편, SuperMap은 1997년 설립 이래 전세계 고객을 대상으로 가장 혁신적인 GIS 플랫폼 S/W를 개발, 공급하는데 주력해오고 있다. 현재 SuperMap GIS는 중국에서 가장 신뢰받는 GIS브랜드이자 일본 내 시장 점유율 TOP3의 GIS 브랜드이다.

 

▲ (주)올포랜드 김병기 대표    © 국토매일

 

㈜올포랜드 : 전통적인 GIS 시장에 머무르지 않고 융·복합되어가는 SI시장의 흐름에 발맞추어 빅테이터 처리, 클라우드 서비스, 스마트시티 기술, 3D 등 최신 기술 개발을 선도하고 있다. 융·복합 기술개발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공공 서비스 능률 향상에 기여하고, 해상과 육상의 DB 구축과 서비스 영역에서 종합 공간정보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 공간정보 전문기업이다. 특히, 한국철도시설공단의 사업에서는 열차에 MMS장비를 장착, 철도시설물에 대한 입체적인 공간정보DB 구축을 위한 과제를 수행 중에 있다. 이 시범사업을 통해 철로 용접부위 등 선로를 비롯한 철도시설물 관리에 필요한 공간정보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돼 많은 관심을 모았다.

 

▲ (주)유오케이 오치훈 대표(좌)     © 국토매일

 

㈜유오케이 /  ㈜공간정보 : ㈜유오케이는 ‘3D 콘텐츠 리더’라는 슬로건 아래 거리, 항공, 포인트뷰를 제공하는 파노라마 VR사업으로 오브젝트 VR, 사이버 전시관, 3D GIS등 현장에 가지 않아도 온라인에서 원하는 공간의 느낌을 생생히 전달하기 위한 3D콘텐츠를 제공하는 VR전문그룹이다. 한편, ㈜공간정보는 측량, 드론, GIS, 원격탐사 기술 기반을 바탕으로 대상물에 대한 3D모델링 공간정보 구축과 솔루션개발, 각종 정부기관의 국책 R&D사업에 참여한 경험을 토대로 디지털 트윈 DB구축에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 자이로소프트(주)  김병목 대표   © 국토매일

 

자이로소프트(주) : 도면 및 3차원 설계프로그램에 대한 요소기술을 기반으로 건축·BIM설계, 공간·시설물 관리, 실내지도 제작·서비스, 플랜트 설계 등 다양한 분야에 응용하는 솔루션 및 제품을 개발·공급하고 있다. △건축, 인테리어, 가구 설계 도구 △실내외 단지 공간설계 및 지도구축 도구 △건축·BIM 도면 및 3차원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설, 공간관리 구축 △데이터센터, IT자산의 정보관리 및 2D·3D 자산·설비관리 등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 (주)제이와이시스템 윤현수 대표이사   © 국토매일

 

㈜제이와이시스템 : 측량·건설 분야에 우수한 장비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출발, 무인시스템 분야 및 해외사업분야까지 영역을 확장 중이다. GPS 측량장비 등을 국내 유수의 건설회사 및 일반 측량, 연구소, 국가기관 등에 공급하며, 최근에는 UAV(드론)을 도입, 국·내외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 (주)한양측량시스템 안원태 대표    © 국토매일

 

㈜한양측량시스템 : 스위스 GeoMax와 독일 CLAUSS, 독일 DMT, 프랑스 iDig, 이탈리아 Scan&Go 등의 장비와 3Dsurvey 소프트웨어, MicroSurvey소프트웨어 등의 국내 총 대리점으로 GPS, 측량프로그램, 드론용 LiDAR, 토탈스테이션 등을 수입, 보급하는 업체이다.

장병극 기자의 다른기사보기

최신기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국토매일.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