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철도공단, 철도정거장 설계 기술력 공유 '가이드북' 발간
선로배선 관련 규정 정리, 열차운헹 최적화된 정거장 구축 도모
장병극 기자   |   2020-12-31

▲ 국가철도공단이 철도정거장 설계 기술력을 공유하고 최적화된 열차 운행 기반시설 구축을 위해 '철도정거장 선로배선 가이드북'을 발간했다.  © 국토매일

 

[국토매일=장병극 기자] 국가철도공단(이하 철도공단)은 철도정거장 설계 기술력을 공유하고 열차운행에 최적화된 기반시설을 구축하기 위해 '철도정거장 선로배선(Lay-out) 가이드북'을 발간한다고 31일 밝혔다.

 

철도정거장은 열차취급을 위한 기반시설로 여객 및 화물열차 출발·도착에 필요한 선로의 수 및 길이, 승강장, 화물 취급시설의 규모와 배치 등을 고려해 효율적인 선로배선 계획 및 설계가 요구된다.

 

그동안 설계업체가 철도정거장 선로배선 설계 시 각종 법령·규정이 산재돼 있어 종합적인 검토가 어렵고 장래 열차운행계획을 반영해야 하는 등 애로사항을 겪어 왔다.

 

철도공단측은 이번 가이드북에는 선로배선 관련 규정을 쉽게 비교·검토할 수 있도록 정리했으며, 설계 시 자주 발생하는 오류 및 문의사항을 상세하게 표기해 이용자가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이인희 기술본부장은 “철도정거장 선로배선 가이드북에 그동안 축적된 공단의 경험과 기술을 최대한 수록할 수 있도록 노력했다”며 “설계업체에서 가이드북 활용을 통해 설계오류를 최소화하는 등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데 좋은 길잡이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뒤로가기 홈으로

국가철도공단 관련기사

인기뉴스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pmnews.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