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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사업 1.1조 원 투입…2027년 레벨4 상용화
자율주행 분야 1등 국가 도약 위해 부품ㆍICTㆍ서비스 등 전방위 지원
최한민 기자   |   2021-01-14

▲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경찰청 등 4개 부처는 자율주행 분야 1등 국가로의 도약을 위해 오는 2027년까지 1조 974억 원을 지원하기로 했다(사진=LG CNS 블로그 캡처).     © 국토매일


[국토매일=최한민 기자] 정부가 자율주행 자동차 분야 1등 국가로 도약하기 위해 본격 지원 사업을 시작한다.

 

국토교통부는 14일 산업통상자원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경찰청 등 4개 부처와 공동으로 ‘자율주행기술 개발혁신사업’의 올해 신규 과제를 공고했다.

 

오는 2027년까지 총사업비 1조 974억 원이 투입되는 이번 사업은 2027년 레벨4 자율주행차 상용화 기반 완성을 목표로 5대 분야에 84개 세부과제를 지원한다.

 

현재 자율주행기술은 운전자의 주행을 보조해주는 레벨2 수준으로 이에 더해 ▲차량융합 신기술 ▲ICT융합 신기술 ▲도로교통 융합 신기술 ▲자율주행 서비스 ▲자율주행 생태계 구축 등 5대 분야에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정부는 우선 레벨4 자율주행차의 핵심기술인 자율주행 컴퓨팅기술과 인지 예측 센싱 기술과 정밀 측위(Positioning) 기술 및 자율주행과 탑승자간 상호작용 기술 등 개발을 통해 앞으로 1년에서 2년 안으로 조건부 자율주행이 가능한 레벨3 차를 출시할 방침이다.

 

올해는 핵심 인지센서 모듈과 인공지능(AI) 기반 고성능 컴퓨팅기술 및 자율주행차 플랫폼 등 15개 과제에 우선 착수해 차량 자율주행기술 수준을 지난 2018년 82%에서 향후 93% 이상으로 높일 예정이다.

 

사업을 진행하는 4개 부처는 이번 사업 과제의 사업화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자동차 제조사나 핵심 부품기업 등 수요기업의 참여를 의무화한 수요연계형 과제를 기획하기로 했다.

 

과제 선정 평가 시 사업화 및 경제성에 대한 배점을 기존 30점에서 40점으로 높이고 수행기관의 사업화 이력 제출도 의무화한다.

 

더불어 과제 목표를 탄력적으로 변경할 수 있는 무빙타깃제를 적용해 빠르게 변화하는 자율차 시장 트렌드 대응에도 나선다.

 

국토교통부 첨단자동차기술과 이창기 과장은 “동 사업은 디지털 뉴딜의 핵심사업 중 하나로 국내 자동차산업 및 도로 교통의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모멘텀이 될 것”이라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가시적인 사업성과 창출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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